ADO.NET을 이용한 데이터 접근

[ DATAGRID 컨트롤 ]

DataGird 컨트롤이란?

Windows Forms DataGrid 컨트롤은 일련의 행과 열에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가장 간단한 경우는 관계가 포함되지 않은 단일 테이블을 가진 데이터 소스에 데이터 표가 바인딩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 데이터는 스프레드시트에서와 마찬가지로 단순한 행과 열에 나타납니다.

스크롤 가능한 표에 ADO.NET 데이터를 표시해주고, 행 및 열에 데이터 컬렉션을 표시하는 유연한 방법을 제공해줍니다.

DataGrid가 여러 개의 관련 테이블을 가진 데이터에 바인딩되어 있고 해당 테이터 표에서 탐색이 가능한 경우에는 데이터 표에서 각 행마다 확대기를 표시합니다. 확대기를 통해 사용자는 부모 테이블에서 자식 테이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노드를 클릭하면 자식 테이블이 표시되고 뒤로 단추를 클릭하면 원래 부모 테이블이 표시됩니다. 이런 식으로 데이터 표에서는 테이블 간의 계층 관계를 표시합니다.                                                      출처:MSDN

 

DATAGRID 컨트롤 실습 !!

STEP1)

 

-  Windows forms 응용프로그램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STEP2) 서버 탐색기에서 데이터 베이스와 연결합니다.

STEP3)

- 처음 SqlCommand, Sqlconnection, SqldataAdapter를 사용하게 되면은 도구상자 툴에 없습니다. 메뉴바에서 도구 à 도구 상자 항목 선택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위에 스크린 화면처럼 3가지 항목을 클릭하여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STEP4)

 


도구상자 툴에서 DataGrid, Button, Label, TextBox을 이용해서 위에 스크린 화면처럼 디자인을 해줍니다. 그리고 STEP3에서 클릭한 3가지 항목들이 도구상자툴에 나타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3가지 항목들을 지금부터 사용하겠습니다.

STEP5)

 

SqlDataAdapter 툴을 form위에 DataGrid쪽으로 드래그하면은 위에 화면처럼 데이터 어댑터 구성 마법사 화면이 나타납니다. 다음을 클릭해줍니다.  중요한 데이터를 연결 문자열에 포함하시겠냐는 물음이 나타난다면 예를 클릭해줍니다.

STEP6)

 

위에 화면처럼 3가지 항목이 나타난다. 새 저장 프로시저를 만들 수도, 기존의 프로시저도 만들 수 있지만, 지금 실습할 것은 SQL문 사용이기 때문에 첫번쨰 항목을 클릭합니다.

STEP7)


쿼리문 작성기 화면이 나오는데, 쿼리문 작성을 클릭 후 추가할 테이블을 선택해줍니다.

STEP8)


그럼 쿼리 작성기에 테이블이 추가됩니다. 위에 화면처럼 모든열에 클릭하면 기본적인 SQL쿼리문이 생성됩니다.

STEP9) SqlCommand 도구 상자도 SqlDataAdapter처럼 form으로 드래그합니다.

STEP10)

위에 화면처럼 sqlDataAdapter1 쪽에 마우스 우클릭을하여 데이터 집합 생성을 클릭합니다.

 

 

 

 

 

STEP11)

STEP10을 하면 위에 화면처럼 DataSet을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과정가지 하게 되면 전반적인 작업을 하기 위한 구성이 됩니다.

STEP12)

그럼 각각 조회, 삽입, 삭제, 수정 버튼에 맞는 소스를 구현해 봅시다. 소스를 보면 알겠지만, 간단한 쿼리문을 작성하여 ExecuteNonQuery() 메소드를 이용하여 쿼리문이 수행하게 된니다.

v   조회

참고) sqlConnection1.Open() 위에 dataSet11.Clear(); 추가해보자.

v   삽입

 

v   삭제


v   수정


'COMPUTER TECH > C# 실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용자 Extender 만들기  (1) 2010.08.13
ADO.NET을 이용한 데이터 접근  (0) 2010.08.13
Ajax Control Toolkit  (0) 2010.08.13
비동기 소켓 프로그래밍 (C#)  (0) 2010.08.13
SqlParameter  (0) 2010.08.13
Http method – get, post  (1) 2010.08.13
Posted by ... XJAPAN